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지방자치 정책대상 (~10/15)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탑, 노룩패스…'의정부고 졸사'로 알아보는 2017

머니투데이 비디오뉴스팀 이수현 기자|입력 : 2017/07/16 10:11|조회 : 19321
  • 0%
  • 0%
전국적으로 폭우가 퍼붓던 10일. 이 날은 해마다 이맘 때면 화제와 논란의 중심에 서곤 하는, 그 유명한 '의정부고 졸사'를 찍는 날이었다. 여느 학교라면 졸업앨범 사진 촬영을 미뤘겠지만 이 날만을 기다려온 의정부고 3학년생들에겐 that's no no. 학생들은 이른 아침부터 실내 촬영을 준비해 '졸사 프로'다운 모습을 보였다.

올해도 어김없이 지난 1년간 화제가 된 인물과 사건을 싱크로율 100%로 재현해낸 의정부고 졸사. 외부의 항의와 고발을 우려한 학교 측의 사전검열로 인해 시사풍자 성격의 사진들이 눈에 띄게 줄어 아쉽지만 의정부고 졸사를 통해 2017 핫이슈를 알아봤다.

◇군 입대 스트레스엔 대마초가 제맛?! '대마초 흡연 혐의' 빅뱅 탑
이것이 바로 T.O.P /사진='의정부TV' 영상
이것이 바로 T.O.P /사진='의정부TV' 영상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과 추징금 1만2000원. 지난달 29일 열린 공판에서 검찰은 빅뱅 탑(본명 최승현)에 대해 이와 같이 구형했다. 탑은 지난해 10월 가수 지망생 A씨와 함께 총 4회에 걸쳐 대마초를 피운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이제 대중의 관심사는 이달 20일 탑이 받을 선고 내용이다. 받게 될 형이 1년 6개월 이상이라면 탑은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 한 평생 면제지만, 미만이면 다시 군 복무를 해야 한다. 순간의 실수라며 선처를 구하는 탑이 같은 그룹의 멤버 GD처럼 연예계 복귀에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힝, 망할 줄 알았지? '프로듀스 101 시즌2'
1위는 나야 나! '프듀2' 강다니엘로 변신한 남학생. /사진='의정부TV' 영상
1위는 나야 나! '프듀2' 강다니엘로 변신한 남학생. /사진='의정부TV' 영상
"보나 마나 망할 듯"

Mnet이 '프로듀스 101 시즌2'(이하 '프듀2')를 제작한다는 기사를 접한 대다수의 반응은 차가웠다. 심지어 연출을 맡은 안준영PD조차 "나도 잘 될 줄 몰랐다"고 말할 정도였다. 망하지나 않으면 다행이었던 프로그램이 드라마 '도깨비'를 누르고 TV 화제성 종합 부문 1위를 차지했으니 역대급 반전인 셈.

'프듀2'는 여러 면에서 이전 시즌과 달랐다. MC로 섭외된 '아이돌계의 전설' 보아는 시즌1의 진행자인 배우 장근석보다 트레이닝 측면에서 전문가적인 면모를 보여줬다. 또한 전소미, 김세정, 최유정 등 3톱 체제가 확고하던 시즌1과 달리 순위 변동이 잦아 최종회까지 국민 프로듀서들의 애간장을 태웠다.

최종 11위 안에 든 연습생들로 구성된 그룹 '워너원'(Wanna One)의 센터 강다니엘 연습생이 생방송에서 얻은 득표 수는 무려 150만표. 귀염상 외모와 달리 '어깨 깡패'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남성미 넘치는 몸매라는 반전 매력이 30대 누나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게 한 인기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 유명 MC도 따라하게 만든 '김무성 노 룩 패스'
아따 고 놈 참참참 잘 하게 생겼네!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을 패러디한 의정부고 학생.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아따 고 놈 참참참 잘 하게 생겼네!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을 패러디한 의정부고 학생.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가수 싸이, 로버트 켈리 부산대 교수,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 간에는 공통점이 하나 있다. 이들은 미국 인기 방송 '지미 팰런의 투나잇 쇼'(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의 진행자 지미 팰런이 패러디한 대상들이다.

지미 팰런이 김 의원을 두고 "매우 멋지다"라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은 "진짜 창피하다. 국제적 망신"이란 반응을 보였다. 팰런이 김 의원을 반어법으로 한껏 비꼬는 거란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월24일 '한국 정치인의 멋'(Korean politician swag)이란 제목의 글이 미국 최대 유머사이트 레딧(reddit)의 인기 게시물 2위에 등극했다. 글에 첨부된 영상에는 김포공항 입국장에 나온 김 의원이 수행원의 얼굴을 쳐다보지 않은 채 캐리어를 밀어서 전달하는 일명 '노 룩 패스'(No look pass)가 담겨 있었다.

이를 두고 "전형적인 갑질이다"라는 비판이 쏟아졌지만 김 의원은 "내가 왜 해명해야 하느냐"며 논란에 대한 입장 표명을 일축했다.

◇30년 만의 변신, 거꾸로 수박바
쌍끌이 인기 중인 원조 수박바와 거꾸로 수박바. /사진='의정부TV' 영상
쌍끌이 인기 중인 원조 수박바와 거꾸로 수박바. /사진='의정부TV' 영상
1986년생 수박바가 팬 서비스 차원에서 전신 성형(?)을 감행했다. 롯데제과가 "수박바의 초록색 부분을 더 먹고 싶다"는 일부 팬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위아래를 바꾼 '거꾸로 수박바'를 내놓았다.

출시된 지 10일 만에 100만개가 팔릴 정도로 '거꾸로 수박바'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뜨겁다. 각종 SNS에 인증샷, 시식 후기와 더불어 제품을 형상화한 패러디물까지 등장하고 있다. '거꾸로 수박바'를 맛본 사람들이 원조가 더 낫다 여겨 구입하는 게 늘다 보니 원조 수박바의 매출 또한 40% 이상 증가했다.

이 기사를 보고 '거꾸로 수박바'를 사러 나갈 채비를 하는 당신에게 주는 정보 하나. '거꾸로 수박바'는 오직 CU편의점에서만 파니 지도 애플리케이션으로 편의점의 위치를 검색한 후 외출하자.

◇연예인 엄마들의 찰진 입담 '미운 우리 새끼'
박수홍 엄마(좌)와 김건모 엄마(우).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박수홍 엄마(좌)와 김건모 엄마(우).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그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젠틀맨' 박수홍이 클럽 나들이를 즐기는 '불혹의 클러버'일 줄이야. 이게 다 연예인 엄마의 다 큰 자식 관찰 리얼리티 SBS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의 영향이다.

주말 예능 1위(최근화 시청률 16.6%)인 '미우새'의 인기 요인은 어머니들의 입담이다. 특히 MC 신동엽이 짓궂은 소리를 할 때마다 가수 김건모의 어머니인 이선미 여사"쓸데없는 소리!"라고 일침을 놓는 모습이 웃음 포인트다.

'미우새'를 통해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출연자들은 모자 동반으로 광고 모델 계약까지 맺었다. 박수홍 모자는 '사랑의 열매 CF'를, 김건모 모자는 'KT스카이라이프 CF'를 찍었다. 박수홍은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우리 엄마에게만 광고가 들어온다"고 할 정도니 '연예인 엄마'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당분간 식지 않을 전망이다.

◇1가구 1도깨비 시급합니다… 모든 순간이 찬란했던 드라마 '도깨비'
"은탁아, 아프지 않게 살살 뽑아줘~"/사진='의정부TV' 영상
"은탁아, 아프지 않게 살살 뽑아줘~"/사진='의정부TV' 영상
tvN 드라마 '도깨비'는 신드롬 그 자체였다. 최종회는 역대 케이블 프로그램 최고 시청률(20.5%)을 기록했고, 드라마의 OST인 에일리의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는 상반기 음원차트 1위다. 그뿐인가. 주인공 신탁 커플이 머문 캐나다의 퀘백은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했다.

물론 드라마 흥행의 최대 수혜자이자 일등공신은 주인공인 도깨비 김신을 연기한 공유다. 박보검과 송중기를 누르고 '밸런타인데이에 고백하고 싶은 스타'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커피프린스 1호점' 이후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한편 공유의 이 같은 인기를 남자 주인공 띄우기에 도가 튼 김은숙 작가 덕이라고 주장하는 누리꾼도 많은 가운데 최근 김 작가의 차기작인 '미스터 선샤인'의 주인공으로 성공적인 로맨틱 가이 이병헌이 캐스팅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과연 김은숙 작가는 이병헌의 로맨스에 냉소적인 대중을 상대로 연타석 홈런을 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