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실시간 속보

청년내일 채움공제 (~종료일 미정)대한민국법무대상 (-1.28)
비트코인 광풍 - 가상화폐가 뭐길래

[꿀빵]멀티플렉스 보이콧 '옥자', 어디서 보나?.avi

머니투데이 박광범 기자, 홍재의 기자|입력 : 2017/06/17 11:20|조회 : 15572
  • 0%
  • 0%
변희봉, 틸다 스윈튼, 안서현, 스티븐 연, 지안카를로 에스포지토, 다니엘 헨션, 봉준호 감독(왼쪽부터)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진행된 영화 '옥자' 기자회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br />
<br />
제70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작된 '옥자'는 비밀을 간직한 채 태어난 거대한 동물 옥자와 강원도 산골에서 함께 자란 소녀 미자(안서현 분)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오는 29일 극장 개봉과 동시에 넷플릭스를 통해 서비스될 예정이다./사진=김창현 기자
변희봉, 틸다 스윈튼, 안서현, 스티븐 연, 지안카를로 에스포지토, 다니엘 헨션, 봉준호 감독(왼쪽부터)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진행된 영화 '옥자' 기자회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70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작된 '옥자'는 비밀을 간직한 채 태어난 거대한 동물 옥자와 강원도 산골에서 함께 자란 소녀 미자(안서현 분)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오는 29일 극장 개봉과 동시에 넷플릭스를 통해 서비스될 예정이다./사진=김창현 기자

개봉 전부터 논란이 되고 있는 봉준호 감독의 신작 영화 '옥자'가 오는 29일 개봉한다. 극장 동시 개봉을 놓고 멀티플렉스 극장(a.k.a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들의 반발을 샀던 영화 '옥자'는 결국 그동안 영화관 선택 1순위에서 비교적 멀어져 있던 소규모 동네 극장에서만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멀티플렉스의 입장 : 멀티플렉스 극장들이 '옥자' 보이콧(=상영 거부)에 들어간 것은 기존 영화 산업 생태계를 망가뜨린다는 이유 때문. 기존 영화들은 영화관에서 상영 후 시간이 흐르고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돼왔다. 옥자만 스트리밍 서비스와 극장 동시 개봉을 할 순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멀티플렉스 극장들은 극장 개봉 후 3주 뒤 옥자의 넷플릭스 상영이 시작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2. 넷플릭스의 입장 : 넷플릭스는 멀티플렉스 극장들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넷플릭스가 제작한 옥자는 넷플릭스 가입자들의 돈으로 만들어진 영화다. 그런데 그 영화를 가입자들이 극장 관객보다 3주 뒤에야 볼 수 있다는 것은 넘나(?) 억울하다는 주장이다.

3. 논란의 중심에 있는 봉준호 감독이 지난 14일 기자간담회에서 이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봉준호 감독은 "제 영화적인 욕심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봉준호 감독은 "영화를 찍을 때부터 '이 영화를 큰 화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보면 좋을텐데…'라는 이야기를 스태프들과 했었다"며 "제 영화적 욕심 때문에 벌어진 논란이고, 이 논란에 본의 아니게 휘말려서 피로함을 겪었을 업계분들에게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4. 봉준호 감독은 대인배의 면모도 보였다. '옥자' 논란을 통해 온라인 스트리밍과 극장 정리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봉준호 감독은 "옥자가 앞으로 규정이나 룰(rule·규칙)을 정비하는 데 신호탄이 되는 역할을 한다면 그것도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5. 결국 '옥자'는 많은 사람들의 영화관 선택 1순위에서 비교적 멀어져 있던 상영관에서만 상영될 것으로 보인다. 멀티플렉스 극장들의 보이콧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봉준호 감독은 "전국 도시의 정겨운, 한동안 잠시 잊고 있었던 극장들을 다시 찾아볼 수 있는 기회"라며 "(상영관은) 작지만 길게 여러분들을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옥자의 온라인 예매가 가능한 전국의 극장은 다음과 같다.(2017. 06. 17 기준)

서울 : 이봄씨어터 / KU시네마테크 / 더 숲 아트시네마 / KU시네마트랩 / 서울극장 / 씨네큐브 광화문 / 대한극장
광주 : 광주극장
대구 : 만경관
부산 : 영화의 전당
울산 : 울주 알프스시네마
인천 : 대한극장(부평) / 애관극장
경기 동두천 : 문화극장
경기 여주 : 월드시네마
전북 전주 : 전주시네마타운
전남 고흥 : 고흥작은영화관
충북 청주 : 청주 SFX시네마